해드카피
・카피(copy)
광고에 나오는 모든 말과 글. 의미를 조금 키우면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해 일상에서 사용하는 모든 말과 글입니
다.
헤드라인(headline)
광고의 핵심 메시지를 담은 머리글.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카피. 소비자는 헤드라인을 보고 광고를 더 자세리 읽 을지 말지 결정합니다.
● 슬로건(slogan)
기업이나 상품의 특징을 짧은 말로 표현한 카피, 흥미롭고 기억하기 쉬우며, 의미가 명확하고 독창적이어야 한다.
캠페인 슬로건(campaign slogan)
캠페인을 이끌고 가는 슬로건, 캠페인의 방향이나 전략을 대체하는 카피 한 줄.
・바디 카피(body copy)
광고의 몸통, 즉 본문에 해당하는 카피. 헤드라인이 시선을 붙잡으면 이를 받아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세히 설명 하고 설득하는 카피.
・서브헤드(subhead)
헤드라인 아래에 붙는 부제. 헤드라인에서 미처 다 제시하지 못한 메시지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 오버헤드(overhaed)
헤드라인 위에 붙는 부제, 서브헤드처럼 헤드라인에서 미처 다 제시하지 못한 메시지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캐치프레이즈(catchphrass)
마케팅 콘셉트를 강하게 소구하는 짧은 카피 슬로건이 생각을 유도하고 반복해서 오래 사용 하는 카피라면, 캐치프레 이즈는 행동을 유도하고 비교적 짧은 기간 사용한다.
・아트디렉터(art director)
광고 비주얼 표현을 책임지는 사람. 흔히 그래픽 디자이너하고 한다. 신문, 잡지, 브로슈어 등 인쇄 매체를 총괄한다.
● 커머셜 메세지 플레너(commercial message planner)
TV, 라디오 등 주로 방송광고를 기획하고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사람.
런칭(launching)
진수, 발사, 착수라는 뜻. 캠페인의 시작을 알리는 첫 광고를 말한다.
●티져 (teaser)
간지럽게 하다, 조롱하다라는 뜻.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광고 목적을 숨기며 말을 거는 광고.
● 바이럴(viral)
이메일,메신저,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기업이나 상품을 알리는 마케팅 기법.
AE(account exeutive)
광고를 총책임 지는 광고 기획자, 광고주에 가서는 대행사를 대표하고, 대행사에서는 광고주를 대변하는 사람.
unique selling proposition
독특한 판매 제안이라는 뜻. 경쟁 제품은 할 수 없는 이야기, 나만이 할 수 이야기를 하는 것.
sizzle
고기를 구울 때 나는 지글지글 소리. 먹고 싶다. 마시고 싶다 등 관능을 자극해 욕구를 일으키게 하는 광고.
• 카피라이터(Copywriter, 줄여서 (W)
우리가 보는 광고에 들어가는 모든 글을 책임지는 사람. 연예인들이 광고에서 던지는 멋진 한마디도 쓰지만 누가 이걸
볼까 싶은 구석구석의 글까지 모두 카피라이터가 책임진다.